9월,쌀베이킹 초코 타르트 - 초코? 초콜릿?

728x90

9월, 쌀베이킹 초코 타르트 

초콜릿에 대한 간단한 고찰


어렸을 때 500원짜리 크런키 초콜릿에 환장했던 저는 지금도 초콜릿이라면 OK랍니다!

어떤 음식이든 앞에 '초코' '초콜릿'이 들어가면 맛있을 것 같아지는 매직.

담쟁이쌤은 우리가 왜 초콜릿을 그렇게 좋아하는지 이해가 안 간다고 해요. 추측으로는 어렸을 때부터 초콜릿

을 접해본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의 차이가 아닐까 싶어요. 

안그래도 예민한 혀를 가진 어릴적에 달디 단 초콜릿은 얼마나 신세계였을지!?

이번에 초콜릿이 듬뿍 들어간 타르트를 만드는데 초콜릿에 대해 모를 수는 없어서 여러가지를 찾아봤답니다.



초콜릿은 왜 초콜릿일까?




'초콜릿(Chocolate)'이라는 이름은 멕시코의 어느 부족이 카카오콩으로 만든 초콜라틀(Chocolatl)에서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나후아틀어로 쓴 물을 뜻한다고 하네요. 멕시코에 가면 초콜라틀을 먹어볼 수 있대요! 하지만 엄청 엄청 쓰다고 해요.

멕시코의 원주민들은 카카오빈을 매우 중요하게 여기며 약용으로도 쓰고 화폐로도 썼습니다.

15세기 말 콜럼버스가 아메리카를 항해하던 중 카카오빈을 가지고 돌아가면서 유럽에도 카카오가 전파되었다고 합니다.

그 후 유럽인들 입맛에 맞게 설탕을 넣고 여러 공정을 거치다 보니 지금 우리가 흔히 먹는 초콜릿이 만들어졌구요.

어떤 공정을 거치는지 볼까요?


출처: 나무 위키




초콜릿은 건강에 나쁠까?


요즘 초콜릿은 이를 썩게하고 살을 찌게하는 '나쁜'음식으로 대우받지 않습니까!

그런데 멕시코 원주민들은 카카오빈을 약용으로도 썼다고 하는데 어떤 성분이 들어있을까 궁금해졌습니다.




와, 뭐, 이정도면 다른 약초나 열매와 같은 만병 통치약이네요.. 역시 머리 안 돌아갈 땐 초콜릿이죠~

하지만 지금 시판에서 판매하고 있는 초콜릿에는 식물성 지방을 고체로 만드는 과정에서 생겨나는 트렌스지방

이 포함되어있습니다. 초콜릿 제조사에서 원가를 낮추기 위해 카카오버터 대신 식물성유지를 전부 또는 일부 

대체하여 쓰기 때문이죠. 

일부 고급 수제 초콜릿에는 카카오버터만을 사용했다고 하니 잘 찾아보셔야 할 것 같아요. 

그것 외에 설탕이 많이 들어가는 것도 건강에 그다지 안 좋은 영향을 미치지요. 

솔직히 저 효능을 잘 발휘할 수 있으려면 집에서 직접 카카오버터만을 사용한 커버쳐초콜릿을 이용해 설탕을 적게 넣고 만드는 수밖에 없으려나 싶네요.





여담으로 우린 초콜릿의 줄임말으로 '초코'라고 하잖아요? 초코 케이크, 초코 타르트 등등. 

그런데 '초코'는 콩글리쉬래요~ 영어권에서는 꼭 초콜릿 이라고 표기한답니다. 그런데 초코가 더 입에 붙지 않나용?ㅎㅎ






작성자
길드다(多)
작성일
2018. 9. 13. 13: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