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힙합> 앨범장인들의 귀환! 최신 힙합 신보

728x90

장마 덕분에 습한 날들이 계속되고 있네요. 하지만 힙합씬에선 지겨운 이 날씨를 타파해줄 앨범들이 쏟아져나왔답니다!

무려 세계적인 앨범 장인 '로직'과 한국의 떠오르는 앨범장인 '쿤디판다', 그리고 멋진 행보를 유지하는 '제이콜'의 신보까지! 바로 만나러 가시죵

 

<수요힙합> 7월 다섯째 주 - 앨범장인들의 귀환!

 

  1. Logic(로직) - [No pressure] (2020)

 

 

 로직은 에미넴과 더불어 피부색이 검지 않으면서 세계적인 래퍼입니다. 하지만 로직과 에미넴의 차이점은 로직이 흑인 아버지와 백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난 혼혈이라는 점입니다. 공통점이라면 불우했던 어린 시절을 꼽을 수 있겠네요. 약물중독인 부모님과, 약을 파는 친형, 심지어는 어머니에게 죽임을 당할 뻔했다는 가사도 종종 찾아볼 수 있습니다. 그런 환경 속에서 음악만을 붙잡고 자신의 인생을 뒤집었다는 서사는 에미넴과 매우 비슷하지요. 하지만 차이점이 또 생깁니다. 에미넴은 가사도 가사지만, 당시 흑인들의 전유물 같았던 랩 장르의 기술을 엄청나게 끌어올리면서 인기를 얻습니다. 로직은 에미넴같이 화려한 스킬은 없었지만, 로직은 혼혈이면서 하얀 피부색을 지닌, 그러면서 힙합음악을 하려는 자신의 정체성에 대한 고민이 있었고, 그런 고민들이 가사에 고스란히 녹아있었지요. 그런 점이 그의 특색이 되었고, 일반적인 트랩과 스웨깅음악보다는 붐뱁과 '컨셔스랩'(사회구조 등을 비판하는 내용의 랩 장르)을 주로 다루며, 결국 빌보드 상위권에까지 이름을 올리게 됩니다. 

 그런 로직의 새 앨범이자, 아쉽게도 은퇴작이기도 합니다. 힙합씬에서야 은퇴를 빌미로 어그로를 끄려는 움직임은 많지만, 로직의 은퇴선언은 무게가 달라보입니다. 그의 첫 데뷔 정규 앨범의 이름이 [Under pressure] 였다는 점을 보아, 압박이 전혀 없는 상태에 도달했다는 뜻을 알아볼 수 있고, 무엇보다 그가 결혼을 통해 아이를 갖게 되었다는 점입니다. 그는 SNS에 "이젠 좋은 아버지가 될 시간이야."라며 앞으로의 음악활동은 없을 것이라고 선언했습니다. 

 그렇게 인종과 정체성에 대한 고민들과 함께 많은 이들에게 희망의 메세지를 전파한 로직은 올해 30세로 빠른 은퇴를 하게 되었습니다. 불우했던 자신의 과거를 자신의 자식에겐 절대 반복하지 않겠다는 듯한, 어찌보면 굉장히 로직스러운(로지컬한ㅎ) 은퇴가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2. J. cole(제이콜) - [Lewis street] (2020) 

 제이콜 또한 흑인과 백인 사이에서 태어난 혼혈 래퍼입니다. 자신에게 '90년대 힙합의 황금기를 이어가던 형님들에겐 막내이자, 지금 너네들에겐 큰형'인 일명 '미들차일드'라는 정체성을 부여하며 붐뱁과 컨셔스랩의 명맥을 이으면서도, 촌스럽지 않은 랩을 보여주겠다는 포부를 드러내고 있습니다. 앨범의 높은 완성도를 보여주며 명맥을 이어나가던 제이콜은 한동안 크게 돋보이는 행보가 보이지 않았었습니다. 그러던 얼마전, 제이콜의 소속사 관계자가 SNS에 "콜의 앨범이 끝나가고 있다"는 식의 글을 올리었고, 모두가 제이콜의 앨범을 기대하고 있었죠. 그러나 얼마뒤, 제이콜의 매니저는 "이런 소문을 누가 믿는지는 모르겠는데, 콜의 앨범은 준비 된 게 하나도 없어." 라며 웃어넘깁니다. 제이콜의 앨범을 기다린 팬들은 분노를 금치 않았는데요, 이게 또 무슨 일인지, 제이콜의 정규앨범을 예고하는 싱글앨범이 발매되었습니다. 도대체 이게 무슨 마케팅인지 관계자들의 실수인지는 알 수 없지만, 어쨌든 나오게 된 제이콜의 음악입니다.

 

 

3. Kundi Panda(쿤디판다) - [가로사옥] (2020)

 

쿤디판다는 한국의 떠오르는 핫루키 중 한명입니다. 사실 그가 내고 있는 앨범들의 수와 퀄리티만 보면, 루키라는 칭호는 이미 어울리지 않는지도 모릅니다. 어린 나이에도 불구하고, 깊이있는 가사와 스킬, 정규단위의 작업물, 여러 컨텐츠에서도 보여주었듯 가사를 쓰지 않고 즉석적으로 뱉는 '프리스타일 랩'도 탑급 수준을 보여줍니다. 비트메이커 '비앙'과 '디젤' 등 다양한 협업을 통해 높은 수준의 앨범도 보여준 '앨범 장인' 쿤디판다의 정규앨범입니다. 같이 들어보시죵

 

About us/코코펠리의 <수요힙합>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작성자
길드다(多)
작성일
2020. 9. 3. 14: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