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쌀 베이킹 초코 타르트 - #글루텐 프리 #쌀 베이킹

728x90

9월, 쌀 베이킹 초코 타르트

쌀으로 베이킹을?


#쌀 베이킹


쌀 베이킹은 밀가루 대신 쌀가루로 빵을 만드는 거랍니다. 떡을 만들 때 사용하는 쌀가루와는 달라요.

떡을 만들 때 사용하는 쌀가루는 '습식 쌀가루'로 수분감이 있는 가루입니다. 그래야 떡이 촉촉 하겠죠!

하지만 빵을 만들 때는 '건식 쌀가루'로 수분을 날린 가루를 씁니다. 쿠키가 눅눅해져 버리면 안 되겠죠?

요즘은 쌀 베이킹이라 해서 생소하지는 않죠~ 이미 쌀 베이킹을 하는 프랜차이져 가게도 있으니깐요.

밀가루가 몸에 맞지 않는 사람들, 소화가 잘 안 되는 사람들이 쌀 베이킹을 주로 찾아요.

문탁에서도 눈에 띄게 밀가루를 먹지 않는 분이 있잖아요? 게으르니 쌤! 

먹는 즐거움을 아시는 몇 안 되는 분인데, 제가 직접 구운 빵을 못 드신다니 항상 아쉬웠었어요.

이번 기회에 게으르니쌤께 선물을 드리고 싶네요. (다음 포스팅은 게으르니쌤 인터뷰로 가겠습니당)





#글루텐 프리


한 번 빵에 들어있는 글루텐 성분이 논란이 된 적이 있어요. 밀가루와 물을 함께 반죽을 하면

글루테닌과 글리아딘이 서로 결합하면서 탄력성 있는 얇은 피막을 형성하게 되는데 이게 글루텐이에요.

글루텐은 빵이나 케이크 등을 부풀게 하고, 쫄깃한 면과 빵을 만드는 데 도움을 줘요.

식빵같이 쫄깃한 빵을 만들 때 꼭 필요한 성분이죠. 반면 쿠키같은 바삭한 제과류에는 글루텐

함량이 보다 적답니다. 하지만 글루텐에 알러지나 과민반응을 보이는 사람들이 있어요. 이런 사람들은 꼭

글루텐이 없는 '글루텐 프리' 식품을 섭취해줘야 해요. 하지만 밀가루를 먹어도 몸에 이상이 없는 사람들은

굳이 그럴 필요는 없다고 하네요. 그래도 밀가루와 쌀가루 중에 더 건강한 것 같은 걸 고르라면 저도 쌀가루를 

고를 것 같아요. '밀가루는 건강에 나쁘다 .' 라는 인식이 조금 심어져 있는 것 같기도해요. 막 살찔 것 같고.

 밀가루 음식 많이 먹으면 똥배나온다 라는 설이 있기도 하잖아요?


#많이 오해하는 사실


쌀로 만든 빵이나 과자는 당연히 '글루텐 프리'겠지? 라고 흔히들 생각하실 텐데요~ 

사실 모두 그렇지는 않아요. 쫄깃한 식감의 빵을 만들 때는 쌀가루와 함게 따로 글루텐 성분만

추출한 가루도 넣습니다. 안 그러면 떡이 될지도..^^

앗..! 안심하세요. 제과류를 만들 때 사용하는 쌀가루는 100% 쌀가루에요. 제과류는 글루텐이 필요 없으니깐요.

제가 이번에 만들 쌀 베이킹 초코 타르트에 들어갈 쌀가루도 100% 쌀가루랍니다.









작성자
길드다(多)
작성일
2018. 8. 30. 15: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