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고은의 <길드다소셜리딩클럽> - 99%를 위한 페미니즘

 

<Guild-da Social Reading Club>은 책을 통해 친구를 사귀고 책을 통해 세상을 향해 한발을 내딛는 길드다의 게릴라 독서모임입니다. 3+2의 형식으로 진행되며 3주는 텍스트를 읽는 세미나를, 2주는 여행, 요리, 탐방 등의 Action을 진행합니다

 

 

 

 

 

 

 

“긍정의 윤리학으로서 페미니즘은 각기 다른 차이들을 인정하면서도,

서로 연결되어 함께 더불어 공존하는 의미를 지니는 지구적인 공동체 인식을 공유한다.

요약하자면 긍정의 윤리학으로서의 페미니즘은 여성만의 고립된 운동 형식에서 벗어나

다른 사회운동과 더불어 연대하며, 인간중심주의를 넘어 타자에 개방적이고,

미래 세대에 책임을 지는 지속 가능한 공동체를 창출하려는 정치적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여성-되기』, 김은주 지음)

 

 

 

 

언젠가부터 페미니즘은 여성만을 위한 운동인 것처럼 인식되고 있습니다.
주적이 된 남성들은 분개하고, 양극화를 불편해하는 여성들은 거리를 둡니다.
그러나 페미니즘은 양성(性) 간의 대결로 축소될 수 없습니다.

 

페미니즘은 다양하고 복잡한 세계를 직시하도록 합니다.
우리에게 인간(Man)의 전제에 Man(중산층의 이성애자 백인 남성)이 자리하고 있음을 처절하게 돌아보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또 페미니즘은 1%가 되지 못하는 99%의 사람들을 연대하고 움직일 수 있도록 합니다.
우리에게 다시금 인간의 존재에 질문하는 동시에 인간의 존재를 넘어서도록 추동하기 때문입니다.

 

이번 여름 <길드다소셜리딩클럽>에선
99%를 위한, 나를 위한, 우리를 위한 페미니즘을 탐구합니다.

 

 

 

 

――――――――――――――――

 

 

 

 

 진행자 : 김고은
대학을 자퇴하고 인문학을 공부하며 인문학 스타트업 '길드다'를 꾸려나가고 있다. <낭송사자소학> 공동 읽은이, <다른이십대의 탄생> 공동저자이기도 하다.
말하기보다 듣기를 더 좋아하는 탓에 선생이나 선배가 될 일은 없으리라 생각했다. 그런데 정신 차리고 보니 다양한 연령대의 사람들과 인문학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것만큼 다른 이들의 이야기를 잘 들을 수 있는 장이 없다는 것을 알게 된 지금, 오히려 누구보다 프로젝트를 통해 만나게 될 사람들을 기다리고 있다.

 

 

 

 진행방법

1. 세미나, 99%를 위한 페미니즘 (7/22, 7/29, 8/5)
    : 책을 읽고 99%의 사람들에게 페미니즘이 왜 필요한지 이야기를 나눈다.
2. 글쓰기, 나를 위한 페미니즘 (8/12)
    : 나 자신을 위한 페미니즘에 관한 짧은 글을 써본다.
3. 라운드테이블, 우리를 위한 페미니즘 (8월 셋째 주 주말)
    : 자신의 페미니즘에 대해 글을 썼던 청년 연구자들을 초대해 4주 차에 썼던 글을 공유하고 함께 이야기 나누는 시간을 갖는다.

 

 

 

 텍스트 소개
① 『99% 페미니즘 선언』 (낸시 프레이저, 친지아 아루짜, 티티 바타차리야 지음)
    : 이 책은 페미니즘이 생물학적 여성인 50%가 아니라, 세계의 99%를 위한 운동이라고 선언한다. 즉 페미니즘이란 자본주의에 의해 끝없이 파괴되는 지구, 평생을 일해도 가난한 사람들, 집 안팎에서 이중으로 착취당하는 여성, 생물학적 성에 불응하는 퀴어 LGBTQ+ 등을 위한 싸움이라는 것이다.
② 『망명과 자긍심』 (일라이 클레어 지음)
    : 책의 저자 일라이는 노동계급 마을 출신의 선천적 장애인, 성폭력 생존자, 생물학적 여성으로 태어나 젠더퀴어 정체성을 지닌 소수자로서 살아왔다. 저자는 수많은 소수자성이 교차하는 자신의 몸에 대해 성찰한다. 이러한 다층성은 자연스레 우리에게 단일 쟁점에 매몰되지 않는 시각을 열어준다.

 

 

 

 일정, 대상, 회비, 신청방법
- 시간 : 매주 수요일 7시 ~ 9시
- 대상 : 20대 누구나
- 문의 : 김고은 (010-2763-9칠8하나)
- 정원 및 수강료 : 10명 내외, 10만원
- 주최 : 길드다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동천동 875-2 1층)
- 신청 : 댓글로 이름과 연락처를 남겨주시고, 회비를 입금해주시면 신청이 완료됩니다.
            (입금계좌 : 카카오뱅크(kb) 333 301 333 5261 김고은)
             ** 전화번호 비공개를 원하면 비밀메모란에 적어주세요. 관리자만 볼 수 있도록 필터링됩니다.

- 본 세미나는 코로나19의 전염이 확산되지 않게 방역 수칙 준수 하에 진행됩니다.

 

 

 

TXTLAB/길드다 소셜리딩클럽(GSRC)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작성자
길드다(多)
작성일
2020. 6. 29. 14:18
※ 티스토리 회원이 아닌 경우 비밀글 등록 시 본인의 글을 찾을 수 없습니다.
주의해주세요.